고혈압 약 5종류 고만고만? "제일 싼 게 효과 최대" / SBS

홈 > 관심 거리 > 여행과 설레임
여행과 설레임

고혈압 약 5종류 고만고만? "제일 싼 게 효과 최대" / SBS

 


<앵커>

고혈압약 가운데 가장 싼 약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지금까지는 고혈압약 다섯 종류 가운데 어느 게 더 낫다고 할 수 없었는데 가격이 제일 저렴한 약이 효과가 좋다는 새로운 결과가 발표된 겁니다.

그럼 그동안 다른 약을 먹었던 고혈압 환자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 조동찬 의학전문기자가 자세한 내용 전해드립니다.

 

<기자>

50대 이재운 씨는 7년 전부터 고혈압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이재운/고혈압 환자 : 먹어보니까 확실히 혈압이 떨어지더라고요. 뻐근한 것도 덜하고.]

우리나라에서 고혈압 환자는 1천 1백만 명.

 

지금까지는 약을 먹는 사실이 중요할 뿐 어떤 걸 복용하느냐에는 큰 의미를 두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미국, 독일, 일본, 우리나라 등 국제 공동연구팀이 이 정설을 뒤집는 논문을 세계 3대 의학저널에 발표했습니다.

5개 종류의 고혈압약 제제 중에 가격이 가장 저렴한 이뇨제 계열 고혈압약이 가장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게 주요 내용입니다.

 

[유승찬/공동저자, 내과 전문의 : (이뇨제 계열 약이) 심부전에 의한 입원, 심근경색, 그리고 뇌졸중의 위험을 약 15% 정도 가량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는 한국 등 9개국 환자 500만 명의 빅데이터를 대상으로 각각 사용된 고혈압 약제의 효과를 비교해 분석했습니다.

 

[박래웅/아주의대 의료정보학과 교수 : 이미 누적된 대량의 환자 데이터를 이용해서 거기에 맞는 환자들을 뽑아내고, 우리가 실생활에 접할 수 있는 환자들로부터 실생활에 맞는 결과를 이끌어냈다.]

 

이뇨제 계열 고혈압약은 우리나라는 물론 미국이나 유럽에서도 가장 적게 처방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의료원장에서는 비싼 혈압약이 효과가 좋다는 연구들이 있었기 때문에 고가 약을 처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번 연구에 대해 국내 심장내과학회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학회 소속 한 교수는 약제별로 얼마나 지속적으로 혈압 조절이 됐는지에 대한 자료가 없다며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평가했습니다.

 

고혈압약은 전문의약품이라서 어느 약을 먹을지 환자가 결정할 수 없는 만큼 환자 입장에서는 그동안 자신이 복용해온 약을 꾸준히 복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학계와 정부는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고혈압 처방 지침을 어떻게 변경할지 서둘러 논의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정성화, 영상편집 : 하성원)
출처 : SBS 뉴스

0 Comments

Most Viewed Posts

New Posts

Miscellaneous